본문 바로가기
병원생활(비만클리닉)

지방흡수 억제제 올리엣캡슐 120mg/60mg

by incheonsister 2025. 1. 27.

안녕하세요. 비만클리닉 15년차 인천언니 입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비만약 중에서 지방흡수 억제제로 처방이 나가고 있는 올리엣캡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엣캡슐 120mg/네이버

미국에서는 아주 넓게, 오랫동안 사용되오고 있는 비만치료제가 바로 올리엣캡슐 입니다. 향정신성 약물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처방이 가능한 약물로 지방 흡수를 억제하여 배설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BMI 검사를 해서 체질량지수가 30kg/m2 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 (ex.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가 있는 27kg/m2 이상인 사람에게 처방이 나갑니다.

 

올리엣캡슐의 권장 용량은 지방을 함유하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복용하는데 1회 120mg, 1일 3회 경구투여 합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하루에 한번(저녁)에만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약에 의해 몇몇 지용성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의 흡수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환자들은 적절한 영양섭취를 위하여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을 같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제공


환자들은 지방에 의한 열량이 약 30 %인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가벼운 저칼로리 식사를 계속해야 합니다. 지방, 탄수화물 및 단백질의 1일 섭취량을 세끼 식사에 골고루 분배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지방이 함유되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이 약을 복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제공

이 약의 효과는 약물 복용 24~48시간 후에 나타납니다.

보통 지방흡수억제제는 지방섭취가 많은 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미국이나 유럽쪽에서 널리쓰이고 탄수화물이 주식이 한국에서는 그 빈도가 약한편입니다. 하지만 회식하기 전이라던지, 기름기 많은 음식을 대량섭취했을 때 올리엣캡슐을 먹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방흡수억제제의 부작용

장내에서 지방 흡수를 억제(섭취량의 30%)하여 배설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인체에 유해한 부작용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그 만큼 칼로리가 높은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사를 섭취했다는 것으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식사량을 조절하셔야만 합니다.

- 주요부작용 : 지방변, 지방방귀(대변을 보거나 방귀를 뀔 때 기름이 함께 나오는 현상), 설사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 대처 방법

1.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지방음식 섭취 후 2~3일내 많이 나타납니다.

2. 배가 아프거나 방귀의 느낌이 들면 화장실에 바로 가십시오.

3.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사를 하신 경우에는 생리대(팬티라이너 등)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붉은색의 설사변? 같은게 나와서 팬티라이너를 꼭 하고 있었습니다. ㅋㅋ

 

지방흡수억제제에 관한 궁금증

Q: 처음에는 기름변이 많이 나왔는데 요즈음에는 보이지 않아요. 효과가 없어진 거 같아요

A: 그건 모든 환자에게 보이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처음 복용했을 때는 장내에서 기름이 변과 잘 섞이지 않다가 꾸준히 복용하시게 되면 장내에서 변과 기름이 잘 섞여서 Oil Spot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Q: 지방대변으로 붉은색 기름이 나오는데 건강에 문제가 생긴건가요?

A: 아닙니다. 지방이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색이 바뀌는 것이므로 걱정하지 마세요.(대부분 붉은색을 띔)

 

* 올리앳캡슐(오르리스타트) 은 향정신성 약물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하기는 하나, 오래동안 먹는것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몸매 관리를 위해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런분들은 과식이나, 기름기 많은 식사를 하시고 나서 드시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어떤 비만약이던 전문의(의사) 의 상담을 받고 안전하게 처방받아야 합니다. 안전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래요~

모두 설 연휴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세요.